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라

  • 코드가 확실히 깨끗해진다.
  • 실행 로직 알고리즘과 오류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이 분리되어 각 개념을 독립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다.
Bad
public class DeviceController {
  ...
  public void sendShutDown() {
    DeviceHandle handle = getHandle(DEV1);
    // Check the state of the device
    if (handle != DeviceHandle.INVALID) {
      // Save the device status to the record field
      retrieveDeviceRecord(handle);
      // If not suspended, shut down
      if (record.getStatus() != DEVICE_SUSPENDED) {
        pauseDevice(handle);
        clearDeviceWorkQueue(handle);
        closeDevice(handle);
      } else {
        logger.log("Device suspended. Unable to shut down");
      }
    } else {
      logger.log("Invalid handle for: " + DEV1.toString());
    }
  }
  ...
}
Good
public class DeviceController {
  ...
  public void sendShutDown() {
    try {
      tryToShutDown();
    } catch (DeviceShutDownError e) {
      logger.log(e);
    }
  }

  private void tryToShutDown() throws DeviceShutDownError {
    DeviceHandle handle = getHandle(DEV1);
    DeviceRecord record = retrieveDeviceRecord(handle);
    pauseDevice(handle); 
    clearDeviceWorkQueue(handle); 
    closeDevice(handle);
  }

  private DeviceHandle getHandle(DeviceID id) {
    ...
    throw new DeviceShutDownError("Invalid handle for: " + id.toString());
    ...
  }
  ...
}

Try-Catch-Finally 문부터 작성하라

try 블록에서 무슨 일이 생기든지 catch 블록은 프로그램 상태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파일이 없으면 예외를 던지는지 알아보는 단위 테스트
@Test(expected = StorageException.class)
public void retrieveSectionShouldThrowOnInvalidFileName() {
    sectionStore.retrieveSection("invalid - file");
}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 실제로 구현할 때까지 비어 있는 더미를 반환한다.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 코드가 예외를 던지지 않으므로 단위 테스트는 실패한다.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try {
        FileInputStream stream = new FileInputStream(sectionName)
    } catch (Exception e) {
        throw new StorageException("retrieval error", e);
    }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 코드가 예외를 던지므로 이제는 테스트가 성공한다.
  • 이 시점에서 리펙터링이 가능하다.
  • catch 블록에서 예외 유형을 좁혀 실제로 FileInputStream 생성자가 던지는 FileNotRoundException을 잡아낸다.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try {
        FileInputStream stream = new FileInputStream(sectionName);
        stream.close();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throw new StorageException("retrieval error", e);
    }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 try-catch 구조로 범위를 정의했으므로 TDD를 사용해 필요한 나머지 논리를 추가한다.
  • 나머지 논리는 FileInputStream을 생성하는 코드와 close 호출문 사이에 넣으며 오류나 예외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먼저 강제로 예외를 일으키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 후 테스트를 통과하게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try 블록의 트랜잭션 범위부터 구현하게 되므로 범위 내에서 트랜잭션의 본질을 유지하기 쉬워진다.

미확인(unchecked) 예외를 사용하라

  • 확인된 오류가 치르는 비용에 상응하는 이익을 제공하는지 따려봐야 한다.
  • 확인된 예외는 OCP를 위반한다.
    • 메서드에서 확인된 예외를 던졌는데 catch 블록이 세 단계 위에 있다면 그 사이 메서드 모두가 선언부에 해당 예외를 정의해야 한다.
  • throws 경로에 위치하는 모든 함수가 최하위 함수에서 던지는 예외를 알아야 하므로 캡슐화가 깨진다.
  • 떄로는 확인된 예외도 유용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의존성이라는 비용이 이익보다 크다.

예외에 의미를 제공하라

  • 예외를 던질 때는 전후 상황을 충분히 덧붙인다. 그러면 오류가 발생한 원인과 위치를 찾기가 쉬워진다.
    • 자바는 모든 예외에 호출 스택을 제공한다. 하지만 실패한 코드의 의도를 파악하려면 호출 스택만으로 부족하다.
  • 오류 메시지에 정보를 담아 예외와 함께 던진다.
    • 실패한 연산 이름과 실패 유형도 언급한다.
    • 로깅 기능을 사용한다면 catch 블록에서 오류를 기록하도록 충분한 정보를 넘겨준다.

호출자를 고려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하라

  • 오류를 정의할 때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오류를 잡아내는 방법이 되어야 한다.
Bad: 오류를 형편없이 분류한 사례
ACMEPort port = new ACMEPort(12);
  try {
    port.open();
  } catch (DeviceResponseException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Device response exception", e);
  } catch (ATM1212UnlockedException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Unlock exception", e);
  } catch (GMXError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Device response exception");
  } finally {
    ...
  }
  • 예외에 대응하는 방식이 예외 유형과 무관하게 거의 동일하다. 그래서 코드를 간결하게 고치기가 아주 쉽다.
  • 호출하는 라이브러리 API를 감싸면서 예외 유형 하나를 반환하면 된다.
Good
LocalPort port = new LocalPort(12);
  try {
    port.open();
  } catch (PortDeviceFailure e) {
    reportError(e);
    logger.log(e.getMessage(), e);
  } finally {
    ...
  }

  public class LocalPort {
    private ACMEPort innerPort;
    public LocalPort(int portNumber) {
      innerPort = new ACMEPort(portNumber);
    }

    public void open() {
      try {
        innerPort.open();
      } catch (DeviceResponseException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catch (ATM1212UnlockedException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catch (GMXError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
    ...
  }
  • LocalPort 클래스는 단순히 ACMEPort 클래스가 던지는 예외를 잡아 변환하는 래퍼 클래스일 뿐이다.
  • 실제로 외부 API를 사용할 때는 래퍼 기법이 최선이다.
  • 외부 API를 감싸면 외부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램 사이에서 의존성이 크게 줄어든다.

흔히 예외 클래스가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코드가 많다.

한 예외는 잡아내고 다른 예외는 무시해도 괜찮은 경우라면 여러 예외 클래스를 사용한다.

정상 흐름을 정의하라

Bad
try {
    MealExpenses expenses = expenseReportDAO.getMeals(employee.getID());
    m_total += expenses.getTotal();
  } catch(MealExpensesNotFound e) {
    m_total += getMealPerDiem();
  }
  • 예외가 논리를 따라가기 어렵게 만든다.
  • 특수 상황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면 더 좋지 않을까?
Good
MealExpenses expenses = expenseReportDAO.getMeals(employee.getID());
  m_total += expenses.getTotal();
  ...

  public class PerDiemMealExpenses implements MealExpenses {
    public int getTotal() {
      // 기본값으로 일일 기본 식비를 반환한다.
    }
  }
  • 청구한 식비가 없다면 일일 기본 식비를 반환하는 MealExpense 객체를 반환한다.
  • 이를 특수 사례 패턴이라 부른다.
  • 클래스를 만들거나 객체를 조작해 특수 사례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러면 클라이언트 코드가 예외적인 상황을 처리할 필요가 없어진다.

null을 반환하지 마라

메서드에서 null을 반환하고픈 유혹이 든다면 그 대신 예외를 던지거나 특수 사례 객체를 반환하자.

사용하려는 외부 API가 null을 반환한다면 래퍼 메서드를 구현해 예외를 던지거나 특수 사례 객체를 반호나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Bad
public void registerItem(Item item) {
    if (item != null) {
      ItemRegistry registry = peristentStore.getItemRegistry();
      if (registry != null) {
        Item existing = registry.getItem(item.getID());
        if (existing.getBillingPeriod().hasRetailOwner()) {
          existing.register(item);
        }
      }
    }
  }
  • null을 반환하는 코드는 일거리를 늘릴 뿐만 아니라 호출자에게 문제를 떠넘긴다.
  • persistentStore가 null이라면 실행 시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힌다.
  • 애플리케이션 저 아래서 날린 NullPointerException을 어떻게 처리하란 말인가 ??!?
  • 위 코드는 null 확인이 누락된 문제라 말하기 쉽지만, 실상은 null 확인이 너무 많아 문제다.
Bad
List<Employee> employees = getEmployees();
if (employees != null) {
    for (Employee e : employees) {
        totalPay += e.getPay();
    }
}
  • getEmployees를 변경해 빈 리스트를 반환한다면 코드가 훨씬 깔끔해지지 않을까?
Good
List<Employee> employees = getEmployees();
for (Employee e : employees) {
    totalPay += e.getPay();
}

public List<Employee> getEmployees() {
    if ( .. 직원이 없다면 .. )
        return Collections.emptyList();
}

null을 전달하지 마라

  • 메서드에서 null을 반환하는 방식도 나쁘지만 메서드로 null을 전달하는 방식은 더 나쁘다.
  • 정상적인 인수로 null을 기대하는 API가 아니라면 메서드로 null을 전달하는 코드는 최대한 피한다.

다음은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간단한 메서드다.

Bad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return (p2.x – p1.x) * 1.5;
  }
  ...
}
  • 누군가 인수로 null을 전달하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힌다.
Bad: 새로운 예외 유형을 만들어 던지는 방법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if(p1 == null || p2 == null){
      throw InvalidArgumentException("Invalid argument for MetricsCalculator.xProjection");
    }
    return (p2.x – p1.x) * 1.5;
  }
}
  • 위 코드는 InvalidArgumentException을 잡아내는 처리기가 필요하다. 처리기는 이 예외를 어떻게 처리해야 좋을까?
Bad: assert 문을 사용하는 방법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assert p1 != null : "p1 should not be null";
    assert p2 != null : "p2 should not be null";

    return (p2.x – p1.x) * 1.5;
  }
}
  • 문서화가 잘 되어 코드 읽기는 편하지만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누군가 null을 전달하면 여전히 실행 오류가 발생한다.

대대수 프로그래밍 언어는 호출자가 실수로 넘기는 null을 적절히 처리하는 방법이 없다.

애초에 null을 넘기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정책이 합리적이다.

결론

  • 깨끗한 코드는 읽기도 좋아야 하지만 안정성도 높아야 한다. 이 둘은 상충하는 목표가 아니다.
  • 오류 처리를 프로그램 논리와 분리해 독자적인 사안으로 고려하면 튼튼하고 깨끗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오류 처리를 프로그램 논리와 분리하면 독립적인 추론이 가능해지며 코드 유지보수성도 크게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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